본문 바로가기

도로결함탐지 및 피드백 시스템

도커

도커란?

도커(Docker)는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들을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안에 배치시키는 일을 자동화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도커 웹 페이지의 기능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도커 컨테이너는 일종의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의 실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완전한 파일 시스템 안에 감싼다. 여기에는 코드, 런타임, 시스템 도구, 시스템 라이브러리 등 서버에 설치되는 무엇이든 아우른다. 이는 실행 중인 환경에 관계 없이 언제나 동일하게 실행될 것을 보증한다.

도커는 리눅스에서 운영 체제 수준 가상화의 추상화 및 자동화 계층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도커는 cgroups와 커널 이름공간과 같은 리눅스 커널, 또 aufs와 같은 유니언 가능 파일 시스템의 리소스 격리 기능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독립적인 "컨테이너"가 하나의 리눅스 인스턴스 안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가상 머신을 시작하여 유지보수해야 하는 부담을 없애준다.

리눅스 커널의 이름공간 지원은 대체적으로 프로세스 트리, 네트워크 사용자 ID,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포함한 운영 환경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의 관점을 격리시키지만, 커널의 cgroup들은 CPU, 메모리, 블록 입출력, 네트워크를 포함한 리소스 제한을 제공한다. 버전 0.9부터 도커는 libvirt, LXC (리눅스 컨테이너), systemd-nspawn을 통한 추상화된 가상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리눅스 커널이 제공하는 가상화 기능을 직접 사용하기 위한 유일한 수단으로 libcontainer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8F%84%EC%BB%A4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도커 (소프트웨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도커(Docker)는 리눅스의 응용 프로그램들을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안에 배치시키는 일을 자동화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도커 웹 페이지의 기능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도커 컨테이너는 일종의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의 실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완전한 파일 시스템 안에 감싼다. 여기에는 코드, 런타임, 시스템 도구, 시스템 라이브러리 등 서버에 설치되는 무엇이든 아우른다. 이는 실

ko.wikipedia.org

도커 설치하기

도커는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이므로 macOS나 windows에 설치할 경우 가상머신에 설치가 됩니다. 리눅스 컨테이너 말고 윈도우즈 컨테이너라는 것도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Linux

리눅스에 도커를 설치하는 방법은 자동 설치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root 권한을 요구하고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sudo 없이 사용하기

docker는 기본적으로 root권한이 필요합니다. root가 아닌 사용자가 sudo없이 사용하려면 해당 사용자를 docker그룹에 추가합니다.

사용자가 로그인 중이라면 다시 로그인 후 권한이 적용됩니다.

 

주의사항

  • 도커를 실행하기 위한 kernel 버전은 3.10.x 이상입니다. ubuntu 14.04 이상을 사용하면 큰 문제가 없고 kernel의 버전이 낮을 경우 제대로 동작을 안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급적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세요.

Docker for Mac / Docker for Windows

도커를 맥이나 윈도우즈에 설치하려면 Docker for mac 또는 Docker for windows를 설치하면 됩니다.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하고 재부팅하면 대부분 문제없이 완료됩니다.

Docker for Mac

마치 네이티브스럽게 설치된 것 같지만 도커는 리눅스 컨테이너이므로 실제로는 가상머신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사용자는 가상머신을 사용한다는 느낌이 전혀 안드는데 그런부분을 굉장히 신경써서 설계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포트를 연결하기 위해 도커 컨테이너의 특정 포트를 가상머신에 연결하고 다시 mac이나 windows의 포트와 연결해야 합니다. 디렉토리를 연결한다면 디렉토리를 가상머신과 공유하고 그 디렉토리를 다시 컨테이너와 연결해야 합니다. 이런 한단계 추가적으로 거쳐야하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처리해줍니다.

docker for mac은 xhyve라는 macOS에서 제공하는 가상환경을 이용하고 docker for windows는 Hyper-V기능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OS가 최신버전이 아니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에 설치하기

이런저런 이유로 Docker for … 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Docker machine을 이용할 수 있는데 처음 도커를 공부하는 경우에는 Virtual Box나 VMware같은 가상머신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리눅스에 접속하여 도커를 사용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처음부터 Docker machine을 사용하면 환경이 약간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설치확인하기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도커 명령어를 입력해 확인해 봅니다.

output:

Client와 Server 정보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면 설치가 완료된 것 입니다.

Server 정보가 안나오고 Error response from daemon: Bad response from Docker engine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 경우는 보통 docker daemon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았거나 sudo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버전정보가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도커는 하나의 실행파일이지만 실제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역할을 각각 할 수 있습니다. 도커 커맨드를 입력하면 도커 클라이언트가 도커 서버로 명령을 전송하고 결과를 받아 터미널에 출력해 줍니다.

 

기본값이 도커 서버의 소켓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의식하지 않고 마치 바로 명령을 내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이러한 설계가 mac이나 windows의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했을때 가상 서버에 설치된 도커가 동작하는 이유입니다.

 

컨테이너 실행하기

컨테이너를 실행해 보려고 합니다. 손이 근질근질하고 컨테이너의 강려크함을 보여드리고 싶기 때문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마구잡이로 손쉽게 띄워보겠습니다.

도커를 실행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buntu 16.04 container

시작은 가볍게 ubuntu 16.04 컨테이너를 생성하고 컨테이너 내부에 들어가 봅니다.

run명령어를 사용하면 사용할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다운로드(pull)를 한 후 컨테이너를 생성(create)하고 시작(start) 합니다.

위 예제는 ubuntu:16.04 이미지를 다운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이미지를 다운로드 한 후 컨테이너가 실행되었습니다. 컨테이너는 정상적으로 실행됐지만 뭘 하라고 명령어를 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컨테이너는 생성되자마자 종료됩니다. 컨테이너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없으면 컨테이너는 종료됩니다.

 

이번에는 /bin/bash 명령어를 입력해서 ubuntu:16.04 컨테이너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컨테이너 내부에 들어가기 위해 bash 쉘을 실행하고 키보드 입력을 위해 -it 옵션을 줍니다. 추가적으로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컨테이너가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rm 옵션도 추가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바로 전에 이미지를 다운 받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는 화면 없이 바로 실행되었습니다. cat /etc/issue와 ls를 실행해보면 ubuntu 리눅스인걸 알 수 있습니다.

 

exit로 bash 쉘을 종료하면 컨테이너도 같이 종료됩니다.

출처 : https://subicura.com/2017/01/19/docker-guide-for-beginners-2.html

 

초보를 위한 도커 안내서 - 설치하고 컨테이너 실행하기

초보를 위한 도커 안내서 2번째 글입니다. 도커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야기 했던 첫번째 글에 이어 실제로 도커를 설치하고 컨테이너를 실행하면서 도커 명령어를 알아봅니다. 도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아주 가볍게 자주 쓰는 명령어를 다루었습니다.

subicura.com

Portainer 설치하기

Portainer란?

Portainer Docker를 관리하는 UI(FrontEnd)입니다.

개인적으로 설치가 간단하고, 가장 사용이 쉬워서 선호하는 관리 도구입니다.

소스코드는 여기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소스코드에 대한 라이센스는 MIT 라이센스 이며,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라이센스는 Zlib 라이센스 입니다.

프로그램 레벨의 배포 라이센스와 소스 레벨의 라이센스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설치

GO언어 기반의 Web UI로 해당 Platform GO 바이너리 하나만 있다면 별도의 추가적인 요구 사항이 없습니니다.

배포 형식은 Docker Image로 배포되며 이미 시스템에 docker가 설치되어 있고, 현재 로그인 한 사용자가 docker 그룹에 속한다면, 다음의 명령어를 수행하여 시스템에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소개할 다른 UI들은 로컬시스템에는 docker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단점인지의 판단은 하지 않겠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ubuntu 18.04 입니다.

첫번째 라인은, docker가 사용할 데이터 볼륨을 생성합니다.

두번째 라인은, 실제 docker hub에 있는 portainer의 이미지를 로컬에 복제하고, 필요한 포트를 서버에 노출시킵니다. (여기서는 docker 9000번 포트를 native 9000번 포트에 연결하였습니다.). 자동시작을 위해서, --restart=always 같은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Docker CLI에서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개별 리소스 모니터링 / 로그 분석 등의 기능과 Image 안에 접속하는 기능등을 웹상에서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행의 수행이 끝나고 나면, 해당 서버의 http://serverip:9000/ 에 접속하여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gowithoss.blogspot.com/2019/01/portainer.html

'도로결함탐지 및 피드백 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GUI(Graphical User Interface)  (0) 2019.12.23
Android 어플리케이션  (1) 2019.12.23
이미지 증가  (0) 2019.12.20
YOLO  (0) 2019.12.20
도로 결함 탐지 및 피드백 시스템이란? / 개발배경  (0) 2019.12.20